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몽따흐쥐 공방전

덤프버전 :


백년전쟁의 전투
[ 펼치기 · 접기 ]
제1기
카잔트 전투아르네뮤이덴 해전영국 해협 전역캉브레 공방전슬로이스 해전
생오메르 전투투르네 공방전베흐쥬학 전투오베르슈 전투에기용 공방전
1차 캉 공방전블랑슈타크 전투크레시 전투네빌스 크로스 전투랭커스터 공작의 슈보시
1차 칼레 공방전루나롱지 전투칼레 전투윈첼시 해전생장당젤리 공방전
아흐드흐 전투긴느 공방전흑태자의 슈보시브헤뙤이 공방전푸아티에 전투
자크리의 난샤르트르 공방전
브르타뉴 내전
샹토소 전투엔봉 공방전반 공방전브레스트 해전모를레 전투
생폴드레옹 전투라 로슈데리앙 전투30인의 결투모롱 전투렌 공방전
오레 전투
제2기
꼬슈헬 전투나헤라 전투리모주 공방전퐁발랭 전투라 로셸 해전
시세 전투곤트의 존의 슈보시와트 타일러의 난루즈베케 전투이프르 공방전
브레스트 공방전마게이트 해전오터번 전투
제3기
아르플뢰르 공방전아쟁쿠르 전투발몽 전투2차 캉 공방전루앙 공방전
보줴 전투모 공방전크하벙 전투라 브로시니에르 전투베르뇌유 전투
성 제임스 요새 공방전몽따흐쥐 공방전오를레앙 공방전후브헤 전투루아르 원정
파테 전투랭스 행진1차 파리 공방전생피에르르무티에 공방전콩피에뉴 공방전
제르베로이 전투생드니 공방전2차 파리 공방전2차 칼레 공방전따흑따 공방전
퐁투아즈 공방전디에프 공방전포미니 전투블렁끄포흐 전투카스티용 전투


파일:몽따흐쥐 공방전.jpg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백년전쟁 시기인 1427년 7월 15일 ~ 9월 5일, 잉글랜드군이 프랑스 샹트르발드루아르 지방의 몽따흐쥐 요새를 공격했으나 공략에 실패한 공방전.


2. 상세[편집]


1427년, 잉글랜드 및 프랑스 국왕 헨리 6세의 섭정인 베드퍼드 공작 존은 앙주, 메인 지역을 어느정도 복속시킨 뒤 파리에서 60마일 떨어진 몽따흐쥐로 시선을 옮겼다. 이곳은 렁 강, 베흐니쏭 강의 교차점에 자리잡은 곳으로, 운하가 잘 깔려 있어서 상업 및 무역 활동이 활발했다. 또한 루아르 강, 센 강과도 가까워끼에 프랑스 남부로의 해운 수송에도 적합했다. 베드퍼드 공작은 이곳을 공략하면 막대한 이득을 챙길 수 있고, 아직도 잉글랜드-부르고뉴 연합에 대항하고 있는 도팽 샤를을 압박할 수 있다고 여기고 워릭 백작 리처드 보챔프에게 도시를 공략하라고 명령했다.

1427년 7월 15일, 워릭은 3,000 병력을 이끌고 몽따흐쥐를 포위했다. 하지만 몽따흐쥐 요새가 상당히 강력한 방어력을 갖췄고 운하가 사방에 깔려 있어서 포위망이 분산될 수밖에 없었기에 공략이 쉽지 않았다. 그는 포병대를 활용해 포격을 며칠간 벌였지만, 수비대와 주민들이 매일 밤 손상된 곳을 수리하고 대포로 맞대응했기 때문에 좀처럼 뚫지 못했다. 그러나 2달간 포위가 이어지면서, 도시 내에서 기근의 징조가 일기 시작했고 목재와 탄약도 고갈될 조짐을 보였다.

한편, 샤를은 몽따흐쥐를 구하기로 결정하고 무관장 아르투르 드 리치몽에게 몽따흐쥐를 구원할 병력을 일으키라고 지시했다. 이에 맨앳암즈 1,600명과 에티엔 드 비뇰, 장 포통 드 캥트라이유, 질 드 레 등 유수의 기사들이 모집되었다. 지휘관으로는 25세의 젊은 귀족 장 드 두누아가 선임되었다. 구원군은 루아르 강을 따라 배를 타고 북상하여 9월 2일 몽따흐쥐 인근에 상륙했다. 당시 점심을 먹고 있었던 잉글랜드군은 적이 나타나자 전투를 벌이기 위해 로잉 강을 도하했다.

이때 수비대가 수문을 열자, 홍수가 발생해 아직 강을 건너지 못한 일부 잉글랜드군이 고립되어 수비대의 공격을 받았다. 강을 건너간 잉글랜드군 역시 프랑스 구원군의 공격을 받았고, 두 잉글랜드 군대 모두 압도되어 모든 공성 장비와 대포를 남겨두고 도주했다. 워릭은 최선을 다해 일부 병력을 수습한 뒤 파리로 귀환했다. 이 전투에서 잉글랜드군 500명 이상이 전사했고 600명 이상이 생포되었다. 샤를 7세는 적을 상대로 용감하게 항전한 몽따흐쥐에 세금을 면제하는 등 갖가지 특권을 부여했다.

관련 문서